Today
-
Yesterday
-
Total
-
  • 9장 의사소통과 관계
    Leader/Project Management 2007. 3. 6. 14:53
    오늘날의 의사소통에서 그것의 품질과 효과,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의사소통은 전송, 수신, 이해, 동의, 조치라는 기본 상태를 가집니다. 원하는 일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는다면 이것을 사용하여 어떤 단계에 문제가 생겼는지 파악합니다.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의사소통의 문제는, 1) 확인되지 않은 가정, 2) 내용을 명확히 절달하지 못함, 3) 상대의 말을 주의깊에 듣지 않음, 4) 지시, 명령, 5) 감정이 다른 형태로 표출됨, 6) 인신 공격, 7) 비웃음, 조소, 비난 등이 있습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1) 핵심 사항에 대한 가정을 논의 중에 습관적으로 밝힘 2) 다른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음, 3) 내가 모르는 것을 상대방이 알고 있다는 가능성을 인정, 4) 좋은 질문을 던지고, 관리자의 논리에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듬, 5) 사안을 분리, 예를들면, "문제가 기능을 구현할 방법인가요 아니면 바라던 승진을 못한 이유인가요?", 6) 좀 더 성숙한 사람이 되기, 7) 아이디어를 내놓은 사람이 상대적으로 약한 면을 드러낸다는 것을 인정함 등이 있습니다.

    누군가와 좋은 대화를 나누려면 긍정적인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PM은 함께 일할 핵심 인물들 모두에게 자신의 역활을 명시합니다. 역활의 설명은 1) 자신이 책임지는 항목, 2) 두 사람이 공유하는 항목, 3) 삼자가 전적으로 책임지는 항목입니다.

    PM은 팀이 최고의 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윽박지르거나 비난해서는 안됩니다. 상대가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최고의 업무를 끌어내기 위해서는, 충고를 경청, 동기를 유발, 팀원의 업무를 방해하는 것들을 막아줌, 개별 역활과 프로젝트의 목표를 상기, 교육, 그리고 최선을 다해달라고 요청하기 등이 있습니다.

    'Leader > Project Manage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장 어려움을 극복하기  (0) 2007.03.08
    10장 프로세스, 전자편지, 회의  (0) 2007.03.07
    8장 올바른 결정 내리기  (0) 2007.03.02
    7장 명세서  (0) 2007.02.27
    6장 아이디어 관리하기  (0) 2007.02.23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