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Yesterday
-
Total
-
  • 8장 올바른 결정 내리기
    Leader/Project Management 2007. 3. 2. 17:46
    의사결정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느 결정에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부을지 결정해야 합니다. 이것을 메타-의사결정이라고 합니다.

    의사결정의 첫번째는 중요성을 판단하는 겁니다.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결정으로 생기는 영향을 고려합니다. 시간이 결정에 미치는 효과를 판단합니다. 필요하다면 전문가와 같이, 또는 전문가에게 위임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선택방안을 찾아서 평가하고 판단합니다. 여러 선택방안에 차이가 별로 없으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합리적인 방안을 선택합니다. 결정에 따르는 위험부담이 크거나 선택 방안의 본질에 익숙하지 못하면, 여러 대안을 비교 평가하여 판단을 합니다.
    (tip: 여러가지 선택방안을 선정할 때,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음"이라는 선택안을 항상 포함합니다.)

    선택의 영역을 밝혀준 자료들로 상황을 파악했다면, 정보가 많아져도 구도의 본질은 변하지 않습니다. 즉, 자료가 아무리 많아도 그것이 결정을 해주지 않습니다.

    자료의 조작과 오역을 방지합니다. 자료의 근거를 조사하고, 지지하는 증거와 반박하는 증거를 모두 찾습니다. 당사자 또는 해당 전문가와 직접 대화를 나눕니다.

    좋은 결정도 나쁜 결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결과만 가지고 결정을 판단할 수 없습니다. (주: 그렇다면 결정의 좋고/나쁨을 어떤 근거로 판단합니까?)

    의사결정을 개선하는 두가지 방법: (1) 어려운 결정을 내려봅니다. (2) 결정의 결과에 주의를 기우려 결과 품질을 평가하고 개선점을 파악합니다.

    'Leader > Project Manage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장 프로세스, 전자편지, 회의  (0) 2007.03.07
    9장 의사소통과 관계  (0) 2007.03.06
    7장 명세서  (0) 2007.02.27
    6장 아이디어 관리하기  (0) 2007.02.23
    5장 아이디어 내기  (0) 2007.02.21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