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ory/User Interface

쉬우면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UI


100가지의 기능을 사용자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하려면 어떤 방법이 좋을까?


첫번째 접근으로 모든 기능을 사용자가 마음껏 사용할 수 있도록 UI를 제공한다. UI에 100가지가 넘는 컨트롤이 덕지덕지 붙은 모양이 된다. 그간의 경험으로는, 사용자 경험에 대한 생각없는 개발자가 UI까지 맡는 경우 종종 이러한 사태가 발생한다. 이러한 UI는 일반 대중들이 처음에 사용하기에 매우 어렵다.

Pilot's Seat of Space Shuttle Endeavour
Pilot's Seat of Space Shuttle Endeavour by jurvetson 저작자 표시


두번째로는 중요한 10가지 기능만을 엮어서 UI와 함께 제공한다. 나머지 90가지는 아깝지만 폐기한다. 일반 대중을 생각한다면, 위에 것보다는 낫지만, 기능 상의 한계가 존재한다.

일반 대중의 개개인이 생각하는 주요 10가지의 기능이 평균적인 주요 10가지 기능과 일치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대한민국 사람들이 좋아하는 반찬 3가지가 길동이가 좋아하는 3가지와 꼭 같지는 않다. 즉, 개개인이 필요로 하지만 제공하지 않는 기능이 존재한다

사람들은 도구의 기본 기능에 익숙해지면 더 향상된 기능을 원하게 된다. 이 싯점이 되면 위에 예시된 넘쳐나는 기능과 UI가 더 적합할 수 있다.

Pink
Pink by WadeB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세번째로, 100가지 기능 중에 주요 10가지 기능을 기본 UI에 노출, 나머지는 고급 UI나 API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다. 제한된 자원(화면의 크기, 사람의 집중력)등을 고려해서 일부만 기본 UI에 노출하고, 나머지는 다른 수단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일반 사용자의 초기 진입이 쉽고, 기본 이상으로 확장도 가능해진다.


저작자 표시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Theory > User Interfa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쉬우면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UI  (0) 2013.06.27
,

알림

이 블로그는 구글에서 제공한 크롬에 최적화 되어있고, 네이버에서 제공한 나눔글꼴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카운터

Today : 99
Yesterday : 112
Total : 158,259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