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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주도 개발 - 첫째날Programmer/Etc 2013. 5. 6. 16:17
최종 목적은 잘 돌아가는 깔끔한 코드의 작성이다. 이를 위해서 아래 과정을 반복한다.
- 최대한 빨리 테스트에 통과하는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스텁 구현, 상수를 사용한 하드 코딩, 복사&붙여넣기 신공을 마음껏 발휘한다.
- 리펙토링을 통해서 스텁을 채우고, 상수와 중복을 제거한다.
무엇을 어떻게 개발할지보다 무엇을 테스트할지를 먼저 생각한다.
논외지만 흥미로운 이야기
- 팩토리 생성자를 사용하면 클래스의 사용과 클래스 구조 간의 의존성을 제거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리펙토링 과정에서 불필요해진 하위 클래스의 제거가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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