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Yesterday
-
Total
-
  • 12장 신뢰와 리더쉽
    Leader/Project Management 2007. 3. 13. 11:36
    리더쉽은 신뢰로부터 옵니다. 신뢰와 친밀감은 다릅니다. 업무에 있어서 후자보다는 전자가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약속을 지킴으로써 신뢰가 쌓입니다. 약속은 일방 통행이 아니라 둘 사이의 관계입니다. 예를들어, 요청한 사항이 변경되면 미리 통보하십시요. 작은 약속도 가볍게 여기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에게 한 약속을 가볍에 여길수록, 그 사람이 내게 품은 신뢰가 떨어집니다.

    팀에게 신뢰를 보여줌으로써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진정한 권력 위임은 신뢰를 주어야만 가능합니다. 보통, "관리자가 내주기를 두려워하는 신뢰 수준"과 "팀이 관리자의 리더쉽을 따르는데 필요한 신뢰 수준"이 정확하게 일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권력의 유형에는 제도적 권력과 절차적 권력이 있습니다. 전자는 조직이나 직위로부터 오고, 후자는 효율과 행동을 통해서 얻습니다. 절차적 권력은 서로 협력하는 관계를 만듭니다. 제도적 권력을 사용할수록 절차적 권력을 얻을 수 없게 됩니다.

    리더는 팀원들에게 바라는 요청이나 행동을 솔선수범하는 본보기가 되어야합니다. 리더는 팀원이 자신에게 피드백을 편하게 줄 수 있도록 신뢰감을 조성합니다. 이를 위해서 팀의 지적 기준을 만듭니다. 토론이나 제안을 주고 받을 때, 비판을 열어두고 비난을 중단시키는 환경을 만듭니다.

    실수를 인정하고(드러내고) 실수에 대처하고 실수로부터 배우는 건전한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문제가 발생한 상황에서 비난을 하기 보다는 일단 상황이 진정되고 나서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서 개인과 팀이 얻는 교훈을 살펴봅니다.

    자신감은 자신의 신뢰에서 출발합니다. 자신의 의견을 신뢰하십시오. 의견 차이가 있을 경우, 심사숙고해서 타당한 경우에만 의견을 취소합니다. 한걸음 더 나아가서 자신의 의견을 변경하고 실수을 인정할 수 있을 만큼 자신을 신뢰하십시오.

    'Leader > Project Manage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14장 중반 전략  (0) 2007.03.15
    13장 추진하기  (0) 2007.03.14
    11장 어려움을 극복하기  (0) 2007.03.08
    10장 프로세스, 전자편지, 회의  (0) 2007.03.07
    9장 의사소통과 관계  (0) 2007.03.06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