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Yesterday
-
Total
-
  • 강화도 루지는 위험해요
    Life/Society 2021. 2. 15. 23:48

    강화도에서 루지를 타고 내려온 막내 아이의 얼굴이 사색이 되었다. 어깨를 움켜쥐고 아프다고 했다. 이유를 물었더니 루지가 뒤집혀져서 다쳤고, 속도를 조절하지 못해서 무서웠단다. 꽤나 긴 거리를 무서운 속도로 질주하며 중간 중간 속도에 못이겨 뒤집어지기도 했다는 말이다.

     

    어떻게 된 일인가? 그림과 글로 설명하겠다.

     

    루지의 레버는 아래 그림과 같다. 당기지 않으면 ①의 위치에 있다. 여기에 레버가 위치하면 바퀴가 움직이지 않는다.

    루지의 레버 작동법

    레버가 ① 위치에 있으면 루지는 움직이지 않지만, 레버를 힘있게 당겨서 ② 위치로 가다가보면, 어느 지점에서 제동 장치 풀리고 가속 상태로 바뀐다. 자동차에 비유하자면, 매우 강력한 사이드 브레이크로써 당기면서 제동 장치를 푸는 셈이다.

     

    자유 낙하 지점인 ②는 지나서 꽤 강한 힘으로 ③으로 더 당기면 다시 서서히 제동이 걸린다. ①의 급정지와 다르게 ③으로 당길 때는 서서히 제동이 걸린다. 즉, ②와 ③이 주행을 조절하는 구간으로 이 사이에서 레버를 당겼다(감속) 풀었다(가속) 하면서 속도를 조절한다. 이 역시 자동차와 비교하면, 엑셀 옆에 있는 브레이크 패달이라고 말할 수 있다. 문제는 어느정도 힘이 있지 않으면, ③의 지점, 즉, 속도를 감속하는 지점까지 레버를 당길 수 없다는 것이다.

     

    불행하게도, 막내 아들은 ② 위치까지만 레버를 당길 힘이 있었다. ②는 감속 없이 전속력으로 가속하는 상태이다. 이 상태에서 힘을 풀면 ①의 급제동 상태로 바뀐다. 즉, 브레이크 없는 가속과 급제동의 선택지 밖에 없었다. 아이는 빠른 속도으로 내려가다가 방지턱에 부딪쳐서 뒤집어지던가, 아니면 무서운 속도에서 공포스러운 급제동을 하는 수밖에 없었다. 왜 아이가 어깨를 다쳤는지, 얼굴이 사색이 되었는지를 나중에 알았다. 즐거운 나들이에서 아이가 공포와 아픔을 겪었다는 생각에 오후 내내 마음이 좋지 않았다.

     

    굳이 시간을 내어서 이렇게 글을 쓰는 이유는 막내 아들 같은 일을 다른 아이들이 겪지 않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아이가 공포에 떨며 내려오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고, 다치는 일은 더욱 없었으면 좋겠다.

     

    재미있어 보이지만, 어떤 아이에게는 공포이고 위험이다.

    루지 사업자/운영자에게 안전에 대해서 좀 더 깊이 있게 고민해주길 부탁한다. 곤돌라를 타기 전에, 아니 표를 사기 전에 위험성에 대해서 충분히 알려주었으면 좋겠다. 힘이 부족한 어린 아이는 표를 끊기 전에 보호자와 함께 탑승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