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Yesterday
-
Total
-
  • 15장 후반 전략
    Leader/Project Management 2007. 3. 20. 16:28
    프로젝트의 일정을 맞추느라 엄청난 노력을 들었다면, 다음 단계에 이를 회복하기 위한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우수한 관리자는 막무가내로 밀어붙이는 상황을 피해야만 합니다.

    중간 목표마다 달성해야할 상태 목록을 종료기준이라고 합니다. 중간 목표에는 "설계 완료(명세 완료)", "기능 완료(구현 완료)", "테스트나 중간 목표 완료(품질 보증과 개선 완료)"의 세 가지 핵심 지점이 있습니다.

    종료 기준을 세웁니다. 종료 기준이 없다면, 스트레스와 위험이 큰 프로젝트의 후반에 팀이 힘든 논쟁에 휘말리게 됩니다. 종료 기준을 세움으로써, 중간 목표 끝 부분에는 종료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모든 힘을 쏟도록 계획해야 합니다.

    일정 맞추기는 비행기의 착륙과 유사합니다. 아주 길고 느린 착륙 과정이 필요합니다. 중간 목표에 도달하는 각도가 급격할수록, 다음 단계의 프로젝트에 좋은 상태에 있지 못할 확률이 커집니다.

    일정의 후반부로 갈수록 찾기 힘들고 복잡한 결함이 나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버그를 찾아내는 시간과 고치는 시간이 평균보다 오래 걸립니다. 따라서 기한 날짜로 다가갈수록 프로젝트의 속력은 점점 더 느려집니다.

    프로젝트 추적을 위해서는 여러가기 측정 요소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일일 빌드, 버그 관리, 버그 상태 차트가 있습니다.

    일일 빌드를 수행하고, 현재 빌드를 사용하여 특정 기능을 사용해 보면 프로젝트 상태를 개략적으로 파악하게 됩니다. 평가 기준은 합격(모든 테스트 통과), 보류(일부 테스트만 통과), 불합격 정도의 단계로 합니다.

    기능 구현이 완료되면 프로젝트를 완료까지 버그 추적의 시스템을 단일화 합니다. 대개 버그 차트는 "활성 버그", "개설된 버그", "수정된 버그" 정도로 작성합니다. 이런 차트의 경향을 분석해서 프로젝트의 상태를 파악합니다.

    프로젝트 수준에서 조정을 통제하기 위한 요소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통제 요소는 검토회의, 선별, 작전팀이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경향을 분석하여 대처방안과 통제 방법을 파악합니다. 검토회의는 팀리더가 상부 관리층, 클라이언트, 팀원 전체에게 프로젝트의 상태를 알리기 위해서 진행하니다.

    문제점 몰록을 가져와 우선 순위에 따라 분류하는 절차를 선별이라고 합니다. 거르기, 조사, 우선순위화의 단계의 작업으로 수행합니다. 뒤로 갈수록 선별은 중앙 집중식이 되어서, 후반의 끝부분에 이르면 모든 창구를 하나로 둡니다.

    모든 종료 기준을 충족시킨 프로젝트의 첫 빌드를 출시 후보(RC: Release Candidate)라고 부릅니다. 이 RC에서 두번째 출시 호보에 추가할 기준이 없고 모든 검증과 QA테스트를 통과하면 출시하게 됩니다.

    프로젝트가 끝나면 사후 검토를 합니다. "프로젝트에서 배운 교훈을 분석하고 요약한 내용"과 "다음 프로젝트에 적용할 아주 작은 목록"을 언급한 두가지 사항을 포함해야 합니다.

    이제 프로젝트가 끝났습니다. 일생에 프로젝트를 완료한는 사건이 자주 생기지 않습니다. 멋지게 축하해도 됩니다. 마음껏 즐기세요.!

    'Leader > Project Manage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의 개발 문화와 척도없는 네트워크 모델  (0) 2007.03.28
    14장 중반 전략  (0) 2007.03.15
    13장 추진하기  (0) 2007.03.14
    12장 신뢰와 리더쉽  (0) 2007.03.13
    11장 어려움을 극복하기  (0) 2007.03.0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