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Yesterday
-
Total
-
  • 14장 중반 전략
    Leader/Project Management 2007. 3. 15. 12:22
    프로젝트 중반과 후반을 단순하게 바라본다는 고차원적인 유지보수 작업입니다. 전날 프로젝트가 잘 돌아간다면 다음날의 목표는 이 상태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문제가 발생한다면 이것을 찾아서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프로젝트에 존재하는 관성에 대해서 이해해야 합니다. 변경이 프로젝트에 적용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관리자는 미리 예측하여 대응해야 합니다.

    미리 예측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은 일일 상태 점검입니다. 전술적 질문, 전략적 질문, 투명한 진도 측정을 합니다. 프로젝트 목표와 하루의 업무에 관한 전술적 질문은 하루에 한 번씩, 프로젝트의 점검과 필요한 조치와 위험 요소 예측과 같은 전략적인 질문은 일주일에 한 번씩 던지십시오.

    PM은 변할지도 모르는 목표를 향해 프로젝트를 정상 궤도로 운행하는 한편, 프로젝트에 피해를 가장 적게 입히는 방식으로 행동해야 합니다. 행동이 크고 프로젝트가 앞으로 나갈수록 위험성은 커집니다. 변경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면, 이를 사람들에게 알리고 변경 방식을 결정하는 과정에 관련자를 참여시킵니다.

    코딩 파이프라인이란 프로그래머가 구현하기 전에 계획과 설계가 이루어지고, 구현하는 동안 다음의 작업을 계획하고 설계하는 과정입니다.

    공격적인 파이프라인은 WBS보다는 PM이나 수석 프로그래머가 변화에 대처하여 파이프라인을 관리를 합니다. 보수적인 파이프라인은 계획 단계에서 만들었던 작업 항목 목록을 조금씩 다음을 목적으로 파이프라인을 관리합니다.

    코딩 후반부에는 작업 항목 대신 버그/결함으로 파이프라인을 채워넣게 됩니다.

    진행상황을 추적합니다. 작업 항목 목록과 완료 여부를 아주 단순하게 표현하여 공개합니다.

    개략적이라도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면 단기적인 변경이 더욱 용이해집니다. 변경이 발생하면 그에 맞게 목표를 수정합니다. 프로젝트의 중간 목표를 프로젝트의 변동성에 따라서 세웁니다.

    프로젝트의 목표를 수정할 수 있는 변동 영역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가 진행함에 따라서 허용 범위는 줄어듭니다.

    변경을 관리하는 방법에는 설계 변경 통제(DCR)라는 것이 있습니다.

    'Leader > Project Manage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의 개발 문화와 척도없는 네트워크 모델  (0) 2007.03.28
    15장 후반 전략  (0) 2007.03.20
    13장 추진하기  (0) 2007.03.14
    12장 신뢰와 리더쉽  (0) 2007.03.13
    11장 어려움을 극복하기  (0) 2007.03.0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