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Yesterday
-
Total
-
  • 11장 어려움을 극복하기
    Leader/Project Management 2007. 3. 8. 19:27
    난관은 현 계획과 현실 사이에 심각한 격차가 있는 상황입니다.

    침착하게 현 상황을 바라보고 문제를 이해합니다. 우선순위를 매겨서 문제에 대응합니다. 필요한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서 대안을 궁리하고 가장 단순하고 명백한 대안을 짭니다. 그것을 실행하고 이것으로부터 배운 교훈을 목록으로 만듭니다.

    보통은 PM이 이런 상황을 자진해서 떠맡고 팀과 프로젝트가 성공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팀원들의 비난받을 두려움을 덜어주어 그들이 더 나은 해결책을 내놓도록 유도합니다.

    대안을 찾거나 선택 방안을 고려할 시간이 없는 커다란 문제가 발생하면 가장 처음에 취할 조치는 피해 통제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프로젝트를 안정적인 상태로 되돌리는 일이 최고 우선순위가 됩니다.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서 첫번째는 합의점이나 공통의 관심사를 찾는 것입니다. 업무와 감정을 분리합니다. 그럴 수 없다면 다른 사람에게 위임합니다. 굳게 지겨야할 것과 융통성이 있는 부분을 구별합니다. 협상이 무산된 경우에 대해서 각자가 어떤 댓가를 치르는지 파악합니다.

    힘든 상황에서는 팀의 역활과 구조를 다잡고 의사결정의 권한을 명료하게 합니다.

    팀원들의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십시오. 절절한 포상으로 팀원들에게 긍적적인 압박감을 가할 수도 있습니다. 절절한 압박은 어느정도 팀의 효율을 높일 수 있으나 그것이 너무 크다면 상황은 훨씬 악화됩니다.

    많은 경우 첫번째 감정보다는 이것에 대한 두번째 감정에 반응합니다. 스스로 자신의 정서 시스템을 알고 성숙해져야 합니다. 상대방의 반응이 어떤 감정에서 비롯된 것인지 진짜와 가자를 구분합니다.

    영웅 컴플렉스가 있는 사람은 상습적으로 위험한 상황을 자초하여 문제를 해결하려고 합니다. 이런 사람을 대처하는 방법은 그의 공적을 인정하십시오. 하지만 애초에 피할 수 있었던 방법을 논의하고, 미래에 이런 상황을 발생하지 않도록 막는 방법을 찾은 사람에게 포상을 하십시오.

    'Leader > Project Manage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13장 추진하기  (0) 2007.03.14
    12장 신뢰와 리더쉽  (0) 2007.03.13
    10장 프로세스, 전자편지, 회의  (0) 2007.03.07
    9장 의사소통과 관계  (0) 2007.03.06
    8장 올바른 결정 내리기  (0) 2007.03.02

    댓글

Designed by Tistory.